사랑의열매 나눔연구소

나눔연구소는 우리사회의 나눔문화 성숙을 위해 기부와 나눔, 사회변화, 임팩트를 탐구하며 나눔지식의 허브를 지향합니다.
2018년 9월 첫 걸음을 떼는 나눔연구소 블로그를 통해 시민과 전문가, 학생들의 나눔에 대해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더욱 활발히 소통하는 나눔연구소가 되겠습니다.

5
상임연구원
14
연구소연차
19
연구운영위원
120+
연구보고서

나눔연구소는 나눔지식의 허브를 지향합니다

지난 2005년 삼성과 현대기아차의 도움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나눔정보연구센터'가 설립되어 2012년 현재의 '나눔연구소' 명칭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우리사회의 나눔문화 성숙을 위한 조사연구, 정보분석, 교류협력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눔문화 기반구축, 기부환경 및 제도 분석, 배분사업 성과평가, 지역사회 복지의제 연구 등 현재까지 총 120건이 넘는 연구과제를 수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매년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와 함께 나눔지식네트워크 공동기획포럼을 개최하여 비영리 공익활동의 주요 이슈와 과제에 대한 논의와 교류의 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

나눔연구소 사람들

노 진 선

연구소장

.
(rohstel@chest.or.kr)

박 미 희

연구팀장 (사회복지학 박사)

차가운 머리& 뜨거운 가슴을 품고 싶은 좌충우돌 연구팀장입니다 ㅋ
(parkmh@chest.or.kr)

김 소 영

책임연구원 (사회복지학 박사)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직은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좀 더 나은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네요 ^^
(kimsoy104@chest.or.kr)

이 명 주

책임연구원 (경영학 박사)

타인의 삶에 대한 관심, 나눔의 시작
(silklee@chest.or.kr)

유 재 윤

연구원

삶의 기준이 숫자로 표현되지 않는 세상을 바랍니다. 🙂
(jaeyun@chest.or.kr)

오 양 래

연구원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더 나은 변화를 위해 함께 가고 싶습니다.
(yroh@chest.or.kr)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대한민국 나눔문화를 선도하고 빈곤, 소외, 질병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199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에 의거하여 창립된 이래, 사회공헌 기업과 매년 80만명이 넘는 시민의 기부와 참여 속에 성장해 올해 20주년을 맞이했으며 세계공동모금회(Unitedway World Wide)의 글로벌 네트워크의 모범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