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한국인의 기부 경험과 기부 총량은?

기부자 총수는 줄고 1인당 기부금액은 늘고 있다

0
1426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부를 얼마나 할까? 그리고 어디에 주로 할까? 기부에 한 번이라도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해봤음직한 질문들입니다. 통계청 <사회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국민의 기부행동을 잠시 살펴보면서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2년마다 한번씩 통계청에서 수행하는  <사회조사>는 국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대한 사항을 체크하는 조사입니다. 대표성을 가진 표본을 통해 파악되는 이 조사에서는 기부, 자원봉사의 여부, 금액 및 시간, 그리고 주관적 견해들을 묻습니다.

이를 통해 살펴본 우리의 기부경험에서는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이 발견됩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안타깝지만 국민 개개인의 기부 경험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011년, 10명 중 3.5명이 기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2017년에는 10명 중 2명 정도만이 기부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을 구분해서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기부경험이 더 많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개인기부가 가족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그럴 경우 가장인 남편의 이름으로 기부를 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평균 기부금액을 살펴볼까요? 기부한 국민의 경우, 개인 1인당 2017년 한 해 평균 50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행히평균 기부금액은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부하는 사람의 숫자는 줄어들고 있지만 기부하는 사람의 기부금액은 커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로 어디에 기부할까요? 약 절반 가까운 기부자들은 모금기관에 기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종교기관, 직접 기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랑의열매 나눔연구소는 통계청 <사회조사>를 토대로 기부총량을 추정해 보는 연구를 수행중인데요, 그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민간나눔총량(개인의 현금기부와 자원봉사의 금액환산, 법인현금기부에 한정)은 약 4.2조원으로 과거보다 점차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다행스러운 일이지요. 앞으로도 그래프가 쭉쭉 더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나눔을 실천하였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