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연구소 블로그를 열며

0
1122
<사진> 예종석 사랑의열매 회장.

안녕하십니까? 사랑의열매 회장 예종석입니다.

올해는 사랑의열매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사랑의열매는 기부문화의 토양이 척박하던 시절, 나눔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제고함으로써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사랑의열매는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해 기부자께는 보람과 긍지를, 지원현장에는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풀뿌리 나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공헌 기업과 사회복지 현장의 매개자이자 동반자로 성장해 왔습니다. 지난 2005년에는 나눔의 가치와 실천, 성과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나눔정보연구센터를 설립하였고 2012년에 현재의 명칭인 나눔연구소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사랑의열매 나눔연구소는 나눔 문화의 활성화, 기부 환경 및 제도 분석, 배분사업 성과평가 등 백 수십 여 건에 이르는 조사연구와 학술행사를 통해 이론분야는 물론 실천현장의 발전에도 기여해왔습니다. 하지만 연구 성과물과 정보를 시민과 학생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노력은 다소 미진했다고 자책합니다.

나눔과 비영리섹터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국내외 이슈를 소개하기 위하여 ‘나눔연구소 블로그’를 마련하였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연구소가 수행한 연구의 결과와 통계자료는 물론 나눔에 관한 열린 시각과 유익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가 나눔에 관심 있는 시민과 연구자와 실천가가 모이고 논의하고 소통하는 나눔 지식의 허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