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2) : 사업수행 현황

0
330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빈곤, 소외, 질병의 3대 배분의제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각각의 의제별 사업에 맞춘 성과평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질병’ 의제와 관련해서는 2017년에 ‘배분의제 1차년도 성과평가(질병)’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연구보고서에는 ‘질병’ 의제의 대표사업인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1차년도 사업과 그 성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지난 글에서는 사업의 목표와 개요, 성과지표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번의 내용에 이어서 지역사회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사업 수행 현황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1) : 사업목표와 성과지표 (☞보기)
  2.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2) : 사업수행 현황
  3.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3) : 성과평가와 시사점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은 서울 중랑구와 경기도 안산시, 대전 대덕구 및 유성구 일부 지역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업은 의료지원 및 영양지원, 지역주민 네트워크 등이 주요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조사 당시(2017년 10월 기준) 대상자의 수는 총 2,345명이었으며,  각 지역별로는 안산 962명 , 서울 881명, 대전 502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은 70~80대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상자의 약 75%가 여성이었습니다.

대상자의 다수는 중위소득 80이하,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권자 등의 저소득층이었으며, 대상자로 의뢰된 경로는 유관기관의 의뢰 또는 관공서를 통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지역별 공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위주로 살펴보면, 먼저 지역주민 네트워크 사업이 있습니다. 지역주민 네트워크는 각 사업수행기관이 해당 지역 내에서 주민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주민이 지역의 어르신을 케어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어르신과 연계된 지역주민은 어르신의 일상을 체크하고, 건강문제 등의 주요 사건이나 도움이 필요한 일이 발생할 경우 각 지역의 사업수행기관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일상적으로는 말벗 또는 병원 동행 등을 지원해주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실제 활동을 하면서 가까이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 수시로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고, 사업과 관련된 역할을 떠나 이웃의 입장에서 함께 음식도 나누는 등 긍정적인 사례도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서울은 ‘365서포터즈’, 안산은 ‘365노인지킴이’, 대전은 ‘노인건강리더’ 등의 이름으로 활동을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의료지원사업 역시 주요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크게 방문의료서비스와 의료비 및 의료용품 지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방문의료서비스는 간호사의 가정방문을 통한 건강관리를 의미하며, 사업의 특성 상 초기 방문시에는 의료진과 사회복지사가 함께 방문하여 대상자의 건강 및 의료적인 측면과 함께 사회적인 측면과 관계망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영양지원사업의 경우에는 대상자별 맞춤 건강식을 제공하거나 도시락 및 반찬 제공을 지원하는 내용이 주가 되고 있으며, 특이한 점으로는 지역별로 건강 식습관을 위한 프로그램(요리실습, 힐링식단모임 등)이나 독거어르신들이 함께 모여 식사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육서비스와 주거환경 개선, 물품지원과 나들이 등 지역별 특색에 맞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은 의료/건강과 복지를 결합하여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독고(獨孤)어르신을 위한 토털 케어(total care)와 ‘지역 내에서 함께 살아가기’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에서 치열한 고민과 함께 ‘어르신이 행복한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한 일에 여러분도 응원을 보태주셨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를 통한 사업의 종합적인 성과와 시사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배분의제 1차년도 성과평가(질병)” .  석재은, 임정기, 유재윤, 신희준, 손가현(2017)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