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 성과지표 개발(1) : 사업의 성과

0
63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지난 2006년부터 꾸준히 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먼저, 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을 통해서 얼마나 지원이 이루어졌는지 살펴볼까요?


주변을 살펴보면 맞벌이 가정과 한부모 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생계유지를 위해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그에 따라 아동·청소년이 있는 가정에서는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보호와 양육에 대한 고민 역시 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취약계층의 경우라면 그 고민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방과 후 야간에 보호자 없이 지내는 아동·청소년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방임의 위험으로부터 예방하는 ‘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업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하고 있으며, 야간보호교사 채용을 통하여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은 연간 150억원 내외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년 400~500개 정도의 기관(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1년간(2006~2016) 연평균 8,567명의 아동을 보호하였고, 이는 연인원으로 하면 23,559,250명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야간보호교사의 채용을 통하여 4,613명의 일자리를 창출하였고, 보호자로부터 100점 만점에 92점에 해당하는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지역아동센터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방임을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해 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체계적으로 성과가 정리되어 오지 못한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업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의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해당 내용은 다음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복권기금사업 성과분석연구-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을 중심으로”, 남기철, 유조안, 유재윤, 최창용, 허청아 (2016)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