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1) : 사업목표와 성과지표

0
1479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빈곤, 소외, 질병의 3대 배분의제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각각의 의제별 사업에 맞춘 성과평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질병’ 의제와 관련해서는 2017년에 ‘배분의제 1차년도 성과평가(질병)’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연구보고서에는 ‘질병’ 의제의 대표사업 중 하나인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1차년도 사업과 그 성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앞으로 3차례에 걸쳐 본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가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첫 번째 내용으로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목표와 개요, 성과지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1) : 사업목표와 성과지표
  2.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2) : 사업수행 현황
  3.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의 성과(3) : 성과평가와 시사점

‘지역사회 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은 우리 사회 소외노인의 돌봄과 건강을 향상시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사업이며, 고립과 배제로 우울, 자살, 영양결핍 등의 위험에 노출된 독고(獨孤)노인을 주요 표적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지역공동체와 함께 잘 늙어가기(Aging Well in Community Together)’를 지향하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건복지의료 컨소시엄 구축을 통한 노인건강돌봄 통합지원 네트워크 운영
  2.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통한 사각지대 노인의 건강한 삶 추구
  3.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은 의료, 복지, 보건서비스가  노인을 중심으로 살아 움직이는 촘촘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수행지역은 서울 중랑구와 대전 대덕구 및 유성구 일부지역, 경기도 안산시입니다. 사업은 총 3년으로 계획되어 현재는 3차년도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1차년도에는 의료와 복지를 결합한 통합 전달체계를 마련하고, 소외된 노인을 발굴하는데 집중하였으며, 2차년도에는 사업을 보다 내실화하고 지지체계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차년도에는 진행 중인 의제사업을 모델화하고 그 동안의 전체적인 성과를 평가 및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는 다음의 지표를 활용하여 측정하고자 했습니다. 핵심지표는 건강불평등(health inequality)과 우울 및 자살률(depression and suicide rate)의 감소로 선정하였으며, 세부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성과지표는 명료성, 타당성, 신뢰성, 이용가능성, 연속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지역사회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시군구별 비교가 가능한 지표를 활용하였습니다.

건강불평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소득계층 간 건강상태는 주관적 건강수준을 ‘매우 나쁨’ 또는 ‘나쁨’에 응답한 소득 1분위와 소득 4분위 간의 격차를 의미합니다. 관련지표로 식생활 불안정성은 최근 1년 간 식생활 형편에 대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끔 또는 자주 먹을 것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하며, 필요의료서비스 미치료율은 최근 1년 간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핵심 지표로 우울감 경험은 최근 1년 동안 연속적으로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슬픔이나 절망감을 경험한 사람 수의 비중을 의미하며, 자살생각 경험은 최근 1년 동안 자살을 생각해본 사람의 비율입니다. 관련지표로 주관적 저(低)행복감은 전반적인 삶에 대한 행복감을 10점으로 측정하였을 때 불만족에 해당하는 1~5점에 응답한 사람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연구는 양적평가와 질적평가를 결합한 혼합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제시한 성과지표를 활용하여 1차년도에는 기초선 조사, 2차년도에는 중간 성과, 3차년도 사업에서는 최종 성과를 조사하여 양적 평가를 진행하고, 질적 평가로는 사업수행기관 종사자와 네트워크 기관 등 지역사회 관련 기관 종사자, 지역주민, 사업대상자 등의 인터뷰를 통하여 사업으로 인한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1차년도의 ‘지역사회주도형 노인건강돌봄사업’은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사업의 내용과 현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배분의제 1차년도 성과평가(질병)” .  석재은, 임정기, 유재윤, 신희준, 손가현(2017)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