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 개발 연구

0
890

나눔연구소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배분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양식과 프로세스의 개선하기 위하여 배분사업 운영체계 개선연구(2016) 및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 개발연구(2017)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변화를 시도해야만 했는지,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간략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공동모금회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배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동모금회가 배분사업을 수행했던 방식은 우리 사회의 여러 측면에서 체계적인 배분시스템을 수립하는데에 일조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배분사업 현장에 프로포절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전문성과 통일성 있는 배분 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되었고,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심사방식에 의한 지원을 통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였으며, 현장실무자로 구성된 평가지원단을 운영함으로써 사업수행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죠.

최근 배분사업 규모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사회복지를 둘러싼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고수해온 공동모금회의 배분사업 수행방식은 이러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신청서부터 결과보고서에 이르는 각종 양식이 너무 오래 되었고, 사업의 성격과 상관없이 획일적이라는 지적이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금회 나눔연구소가 장장 2년에 걸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배분사업의 성격에 따라 양식과 프로세스를 재구조화하는 연구를 진행하였고, 후속연구를 통해, 앞서 제안된 양식과 프로세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친절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을 개발했습니다.

배분사업의 재구조화

자, 그렇다면 기존의 배분사업은 어떻게 새롭게 재구조화 되었을까요?

기존의 배분사업은 긴급지원 사업을 제외하고는 사업성격에 상관없이 동일한 표준양식을 사용했습니다. 단지, 프로그램 사업인지 기능보강인지만 구분하여 양식을 따로 쓸 뿐이었죠.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 사업이라면 단순한 일회성 지원 사업이든 사회적 임팩트를 보여줘야 하는 사업이든 성격이 다르더라도 동일한 양식을 썼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작업을 통해 배분사업유형을 사업성격에 따라 성과확산형/기본형/단순형/기능보강형으로 재구조화하고 유형에 맞는 각기 다른 양식을 쓰도록 함으로써 현장에서 사업수행의 효율성과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재구조화된 배분사업유형 4가지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 새롭게 변화된 배분사업의 유형을 이해하게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을 통해 새로운 양식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매뉴얼과 수행 매뉴얼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은 신청 매뉴얼과 수행 매뉴얼로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청 매뉴얼은 사업 신청부터 선정 이전까지의 과정에서 신청서 작성에 필요한 안내를, 수행 매뉴얼은 사업이 선정된 이후부터 사업수행 전반과 결과보고에 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중간·결과보고서 작성과 프로세스 진행에 대한 안내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수행 매뉴얼에서는 배분사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사업수행기관과 공동모금회가 함께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 연구 보고서인 배분사업 ’신청 매뉴얼’과 ‘수행 매뉴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 보고서는 연구진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연구를 통해 제안된 내용은 공동모금회 배분사업본부에서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홈페이지(www.chest.or.kr)에 공고하였습니다. 2018년도 배분사업과 관련한 정확한 내용은 홈페이지 상의 ‘2018년도 배분사업안내’와 ‘사업수행안내’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 개발 연구(신청 매뉴얼)”, 김진우, 이지수, 오양래, 윤덕찬, 이보라, 이아영 (2017) [보고서 다운로드]
  • 배분사업 개선양식 매뉴얼 개발 연구(수행 매뉴얼)”, 김진우, 이지수, 오양래, 윤덕찬, 이보라, 이아영 (2017)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