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 도출 연구

0
628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새로운 복지욕구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적 재원은 양과 운용의 경직성 측면으로 인해 새로 등장하는 복지욕구에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민간나눔자원은 이러한 복지욕구 대응에 기여해 왔으며, 공공의 영역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메워왔습니다. 게다가 민간나눔자원은 자발적인 시민참여에 의한 저변 확대를 통해 사회적 자본의 생성 및 축적을 가능하게 해왔습니다.

이와 같은 민간나눔자원의 중요 역할을 생각해보았을 때, 우리 사회 민간나눔 규모와 수준을 면밀히 진단하고 그 추이를 정기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에서는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 도출 연구’를 정기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는 개별적으로 진행해 오던 기존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연구’와 ‘나눔지수 도출 연구’를 기본적 취지 및 활용 데이터의 유사성을 참작하여 하나의 연구로 통합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 발간된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 도출 연구’는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와 나눔지수 도출이라는 두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연구’에서는 민간나눔자원의 핵심 두 축인 기부와 자원봉사를 중심으로 접근하였습니다. 또한, 두 자원을 생산하고 제공하는 원천에 초점을 두는 공급자(provider) 중심의 이론적 접근방식을 활용하여 나눔의 주요 주체인 개인과 법인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규모 및 경향성을 파악하였습니다.

나눔지수 도출 연구’에서는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연구’에서 활용한 기부 및 자원봉사의 전통적인 나눔 개념에서 더 나아가 상호부조, 사회적 네트워크와 참여, 관계재 등 공유 및 결합의 속성까지 고려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 특유의 나눔 문화 및 정소를 보다 포괄적으로 반영하여 그 수준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면 주요 연구결과들을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연구 주요 결과

본 연구에서 추계한 2015년 나눔 총량의 경우 약 8조 5,935억원의 규모를 보입니다. 이중 개인의 자선적 기부는 약 4조 951억원, 개인 자원봉사의 금전적 가치는 약 1조 3,205억원, 민간기업 기부 약 2조 9,565억원, 공기업 기부 약 1,398억원, 공공기관 약 815억원의 규모를 보입니다. 2013년의 결과와 비교했을 때, 개인의 자선적 기부 규모와 자원봉사의 금전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법인 총량의 경우 공공기업의 기부 규모가 2013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반면,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의 기부규모는 2013년에 비하여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2013년 대비 약 400억원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민간기업 및 공공기관의 기부 규모 감소추세는 이들의 기부를 활성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나눔지수 도출 연구 주요 결과

나눔지수는 기부(현굼, 물품), 자원봉사, 생명나눔을 포함한 기부지수(Giving Index), 기부지수에 가구 경조사비를 더한 핵심지수(Core Index), 핵심지수에 사회적 네트워크와 단체참여를 더해 9가지 항목으로 구성한 부가지수(Expanded Index)로 구성됩니다.

전반적으로 2011년 기준연도에 비하여 2013년과 2015년에 지속적으로 나눔지수가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반면 2013년도 상승폭보다 2015년도 상승폭이 많이 줄어든 양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거의 대부분의 지역들에서 2011년보다 2013년 그리고 2015년도에 지수 값들이 상승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2011년, 2013년, 2015년 3개 연도를 비교하면서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민간나눔자원 총량 및 나눔지수의 경향성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또한 나눔 촉진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 개발을 가능케 하는 경험적 자료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함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2017년도 데이터를 추가한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 도출 연구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2019년 1월 경 발간될 예정이니 모두들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참고자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자료]
  •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연구”, 조주희, 강철희, 민인식, 박태근, 최정은 (2013) [보고서 다운로드]
  • 2014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연구”, 조주희, 강철희, 민인식, 박태근, 이지선 (2014) [보고서 다운로드]
  • 한국사회 나눔에 관한 종합지수 연구”, 김교성, 강정한, 노혜진, 이현옥, 박태근, 김한별 (2015) [보고서 다운로드]
  • 민간나눔자원 총량 추계 및 나눔지수 도출 연구”, 한창근, 조주희, 박태근, 조원희, 이보영 (2016) [보고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