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인기부자의 세대별 특성 – 1) 베이비부머

0
367

베이비부머는 1950년 전쟁이 끝난 직후 태어난 1955년~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산업연구원, 2017). 2017년 정도부터 이들의 은퇴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이들은 은퇴 후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력과 왕성한 구매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유로운 은퇴생활을 즐길 것으로 예상되며, 사회에 의미 있는 활동과 역할을 하길 원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기부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특징1. 여유로운 은퇴자

베이비부머는 사회의 산업화와 민주화를 거치며 가계소득, 교육 수준, 근로환경, 라이프스타일 등에서 그 이전 세대와 큰 차이를 갖고 있다. 2017년 이후부터 은퇴가 시작되긴 했지만 은퇴 이후 현 시점에도 여가 문화를 향유할 경제력을 갖춘 경우가 많다(노영훈, 2015).

경제력을 갖춘 은퇴자 베이비부머는 타인을 돕는 기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특히 통계청이 조사한 ‘사회조사를 통해 본 베이비붐 세대의 특징’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사회복지단체 등에 후원금을 낸 사람은 베이비부머에 해당하는 연령계층으로 전체 국민의 40.9%에 해당되며 기부활동의 주요세대로서 역할을 하고있다.

특징2. 사회와 집단에 대한 관심과 책임의식

베이비붐 세대는 산업화 사회에서 성장하며 경제활동의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경제활동에 전념하느라 배제하였던 자기계발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갖고 적극 투자하고 있는데, 이들은 은퇴이후에는 더욱 의미 있는 삶의 사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기계발 관련 분야에 투자하고 참여함으로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려는 경향이 크다고 볼 수 있다(박태정, 2013). 이렇게 의미 있는 삶과 활동을 하려는 의식은 사회에 기여하려는 의식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이들은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하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함으로서 자신의 가치와 존재감을 높이길 원한다(한국자원봉사협의회, 2012).

또한 베이비붐 세대는 다른 어느 세대보다도 주변과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갖고 있고 있는 세대이다. 강철희(2013)의 연구에 따르면 과거의 힘들었던 경험,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경우 기부행위가 촉진되는 것이 밝혀졌는데, 베이비붐 세대가 이러한 외적 동기를 갖고 있으며, 경제적인 여유로움까지 갖추었기 때문에 다른 세대에 비해 기부의도가 높을 수 있다.

 

출처 : 나눔문화연구소(2019) 기부생태계 변화에 따른 현황 분석과 개인기부 활성화를 위한 연구